청담사공 레포트대행 학점은행제 레포트대필

소니는 왜 삼성과 손을 잡았나, 경영학레포트,경영학, 이성호 본문

PR

소니는 왜 삼성과 손을 잡았나, 경영학레포트,경영학, 이성호

레포니아1 2010. 6. 8. 20:33

소니는 왜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나?

《김경준. 원앤원북스》를 읽고

2010년 5월 24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한남동 승지원에서 아워드 스트링어 소니 회장과 만나 만찬회동을 가졌다. 표면적으로 삼성과 소니의 LCD 생산 부문 합작사인 S-LCD 창립 6주년을 맞아 이루어지는 만찬회동이지만 3DTV, 구글 TV 등 격동기에 들어간 TV 산업에 대한 시장 전략 등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돼 양국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한때 전자제품의 절대강자였던 일본소니와 전자제품 글로벌 하도급 업체였던 삼성은 ‘손을 잡는다.’ 라는 표현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옴과 동시에 이제는 회동이 아주 자연스러워 졌다. 이번 회동으로 소니가 삼성에 LCD, LED 패널 공급 확대를 요청할 가능성이 커졌다고한다. 소니는 LCD, LE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에 주도권을 넘기면서 비장의 무기로 3DTV를 먼저 들고 나왔으나 3D 패널 공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 시장 주도권도 삼성전자에 내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소니는 일본 전자기업의 최대 라이벌인 삼성전자와 합작회사를 설립한 후 일본 내부에서 큰 비판이 일자 지난 2008년 2월부터 오사카에 있는 샤프의 사카이 공장에 출자해 LCD 패널을 공동생산하는 방식으로 수요를 다변화해왔다. 그러나 샤프와 합작투자한 공장의 LCD 패널 생산량이 시장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수준인 데다 3DTV에 필요한 고품질 패널 생산이 애초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패널 수급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실무선에서 논의될 것"이라 말했다.

이책의 내용대로 삼성과 소니는 손을 잡았다. 왜 손을 잡은 것일까?

우리나라의 산업화의 상징은 무엇인가?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다. 한국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라면 일본의 대표기업은 소니와 도요타다. 소니가 싸구려 라디오로 미국시장에 진출했을 때 주목받지 못했지만 워크맨신화를 창조하면서 세계가전업계의 지존에 오르게 되었고 삼성전자가 TV로 미국에 진출했을 때 주목받지 못했지만 반도체와 휴대폰신화를 창조하면서 디지털 가전업계의 주역으로 부상했다. 삼성전자는 199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소니의 OEM방식의 하도급 업체에 불과했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의 출현, 디지털 신산업의 성장이라는 환경 변화에 기술 개발과 수종 사업육성으로 대응해 세계적 기업으로 떠올랐다. 반면 아날로그 전자 시대를 제패했던 소니는 디지털 환경 변화의 대응이 늦어지면서 디지털 산업의 주도권을 삼성전자에게 빼았겼고 위기에 빠지게 되었다.

소니는 삼성전자의 디지털 사업 역량을 활용해 음향,영상 가전 시장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삼성전자는 음향, 영상 부문의 원천 기술을 다량 확보하고 있는 소니와 손잡아 기술적 열세를 극복 세계 1위 전자 회사로 성장한다는 비전을 추구, 결국 두 기업의 이익이 맞물리면서 손을 잡게 되었다.

얼마전까지 가전업계에서 주름잡던 일본기업들이 한국기업들에게 고전하는 점이나 자동차업계를 주름잡던 GM, 포드가 일본과 한국자동차에게 고전하는 점을 보면 글로벌 시장에 영원한 일등, 즉 절대강자란 없다고 볼수 있다. 이런 점들을 볼 때 결코 자만에 빠져서는 안될것이며 잠깐이라도 주춤하게 되면 일본가전업계나 미국자동차업계처럼 엄청난 위기에 빠지게 될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것이다.

이 책은 글로벌 경제의 특징들의 참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영원히 적도, 파트너도 없는 비즈니스 경쟁의 세계는 참 아이러니하다. 소니와 삼성전자가 손을 잡은 이유, IBM이 PC사업부를 중국 업체에 매각한 이유, 카메라 폰 열풍에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휘청거리는 이유, 디지털 TV 시장을 둘러싸고 가전 업체와 PC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이유등의 사례들을 통해 글로벌 경제에 대해서 알게 될 수 있었다. 한번 1등은 영원한 1등이 아니란 교훈과 함께, 경영의 세계는 항상 다변화되고 있으므로 결국 눈치빠른 회사만 강자의 반열에 올라가지 않을까 싶다.

'P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시멜로 이야기를 읽고  (0) 2010.06.08
이성호, dltjdgh0220@naver.com,  (0) 2010.06.08
오늘의 트위터 (10.05.28)  (0) 2010.05.29
자기소개서대필 반성문 대필  (0) 2010.05.28
의학전문대학원 학업계획서 샘플  (0) 2010.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