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사공 레포트대행 학점은행제 레포트대필

마시멜로 이야기를 읽고 본문

PR

마시멜로 이야기를 읽고

레포니아1 2010. 6. 8. 21:07

“ 마시멜로 이야기 ” 를 읽고

지금의 기쁨은 나중에 독이 될 수 있다.

마시멜로 한 개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믿겠나?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월터 미셸 박사는 4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마시멜로 실험’을 당장의 즐거움을 유예하면 나중에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다. 그는 실험에 참가한 네 살배기 아이들에게 달콤한 마시멜로 과자를 하나씩 나누어주며 15분 간 마시멜로 과자를 먹지 않고 참으면, 상으로 한 개를 더 주겠다는 했다.

그 결과 실험에 참가한 아이들 중 3분의 1은 15분을 참지 못한 채 마시멜로를 먹어치웠고, 3분의 2는 끝까지 기다림으로써 상을 받았다. 그런데 정작 놀라운 사실은 그로부터 14년 후에 밝혀졌다. 마시멜로의 유혹을 참아낸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룰 줄 아는 정신력과 함께 사회성이 뛰어난 청소년들로 성장해 있었던 반면 눈앞에 마시멜로를 먹어치운 아이들은 사소한 일에도 곧잘 싸움에 말려들었고, 짜증 또한 쉽게낸 것이다. 10여 년 전의 작은 인내와 기다림이 눈부신 성공을 예비하는 강력한 ‘증거’로 작용한 것이다.

이 책은 삶의 행복과 성공의 진정한 의미를 전하는, 유쾌하고 흥미진진한 우화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 호아킴 데 포사다는 ‘마시멜로 실험’의 놀라운 결과를 ‘성공’을 향한 힘찬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그는 지금껏 우리가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그래서 진부해지기까지 한 ‘성공’이라는 단어를 전혀 새롭고 특별한 차원에서 조명한다. 그에 따르면, 성공으로 가는 길목에는 수많은 유혹들이 존재한다.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대기업가인 조나단의 마시멜로 이야기를 듣게 된 운전사 찰리는 새로운 삶에 눈을 뜬다. 조나단의 배려 속에서 찰리는 오늘의 달콤한 만족보다는 특별한 내일의 성공을 준비할 줄 아는 지혜들을 차츰 얻어가면서 돈을 아낄 수 있게 되었고, 나중에는 늦게나마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바로 지금당장의 즐거움을 유예하여 나중에 더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마시멜로의 교훈을 습득한 것이다. 한때 대기업과 조나단의 성공을 운전사 찰리는 그저 부러움과 질투의 시선으로만 바라보았다.

내용은 아주 단순하다. 지금 즐거움에 따라 당장 움직이지 말고, 나중의 즐거움을 위해 약간 유보하라는 내용이 전부이다. 우화형식으로 풀어쓴 내용으로 누구나 쉽게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이렇게 단순한 내용에 성공의 비결이 달려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지금의 즐거움을 유예하면 나중에 더 큰 즐거움을 맛보게 된다. 즉 성공을 얻게된다는 뜻이다. 성공을 얻는 수많은 방법 중 어쩌면 필수적인 덕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마시멜로 이야기는 내 생활 중에 정말 많은 부분에서 만날 수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의 생활을 예를 들자면 시험기간에는 이상하게 더 영화가 보고 싶어진다. 그러나 시험기간에 영화를 보는 당장의 즐거움을 선택한다면 몇 개월 후 통보되는 성적에는 쓴맛을 느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조금 참고 공부에 전념한다면 일반적으로 최악의 성적은 면할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예로 저축. 지금 쓰고 싶은 것은 언제든지 쓸 수 있는 도구가 마련되어있다. 돈이 없어도 끌어다 쓸 수 있는 신용카드가 바로 그것. 지금 돈은 없지만, 당장 사고 싶은 것을 살 수 있지만, 나중에는 신용불량자가 되던가 돈이 없어서 쩔쩔 매는 일이 발생할 수 도 있다. 마시멜로이야기처럼 한마디로 쓰고싶은거 아끼고 저축하면 부자가 될 수있다. 세상에는 부자가 되거나 성공하는 방법들이 가장 많다. 각종 돈 버는 비법, 10억만들기 비결 등에 대한 돈버는 방법이 서점가에 쏟아져 나온다. 단기간에 부자가 되는 특별한 방법은 없는 듯 하다. 정작 돈버는 사람들은 돈 버는 방법을 적은 저자들이다. 그런데 다 하나하나 읽어보고, 따지고 보면 크게 ‘마시멜로 이야기’ 의 내용과 본질은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이야기. 어렸을 때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은 이야기 “아껴써라, 낭비하지 마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표현하는 방식만 바뀔 뿐 이지 이런 단순한 이야기가 결국 진실인 셈 이다.

진실은 단순하다는 결론을 얻는다.

책을 읽고 생각해보면 기업을 경영할 때나 회사를 운영할 때 도 ‘마시멜로를 먼저 먹지 말라’ 는 의미를 알 수 있었다. 국가에도 그대로 적용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다. 1998년 IMF가 터졌을 때 언론에서 모두들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뜨렸다” 고 말했다.

당시에 어려서 그런말이 무슨말인지 몰랐으나, 마시멜로 이야기를 읽으면서 당시의 “샴페인을 일찍 터뜨렸다”는 말의 뜻은 마시멜로를 먼저 집어 먹었다는 이야기로 대신해도 될 것이라 생각했다. 즐거움을 먼저 얻으려는 행동은 결국 나중에 큰 탈을 낳게 되는 것이다.

내 인생의 마시멜로는 무엇인가?

사실 굉장히 어려울 수 있는 질문이다. 지금 당장의 달콤함은 바로 내 인생의 마시멜로가 될 수 있다. 여자친구, 술, 담배, 유흥 뭐 이런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다. 좁게는 앞서 말한 시험때 놀고 싶은 충동이나, 공부 안하고 싶은 충동역시 마시멜로라 할 수 있겠다.

대학입시때, 잠자고 싶은 거 다자고, 놀고싶은거 다 놀면서 언제 공부할거냐 라는 학교선생님, 학원선생님 그리고 부모님의 말씀 역시 마시멜로의 한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내인생의 마시멜로는 먼저 먹지 말고 나중에 먹을 수 있는 즐거움을 유예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인생의 궁극적 성공을 가져다 주는 원칙이 될 수 있겠다.

그런데 무조건 즐거움을 유예하면 성공하는가?

그건 아닌 것 같다. 이렇게 즐거움을 유예하다가 나중에 즐거움이 와도 즐길줄 모르는 사람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가난 때문에 열심히 일만해온 사람은 나중에 생활이 펴도 인생을 풍요롭게 즐길수 있게 도와주지 못한다. 마시멜로 이야기가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다.

평생 일만 해온 분들에게 “지금의 즐거움은 나중에 더큰 즐거움을 위해 참고 일해라“ 라느 s말은 통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오늘을 특별한 내일로 만들라는 말과 성공은 준비된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마시멜로다 라는 진부한 표현의 책 내용은 언제어디서나 통하는 내용이라 생각하기보다, ‘대체적으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정도로 이해하기로 했다.

정해진 날짜, 정해진 장소가 아니더라도 언젠가 반드시 ‘성공’의 결실이 돌아온다는 신념을 가지라는 저자의 말에는 동감하지만, 언제까지나 마시멜로를 유예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적시에 마시멜로를 먹을 수 있는 본인만의 성공감각 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시멜로 이때가 먹을 때다 혹은 마시멜로 먹는 타이밍 에 대해 저자는 언급하지 않는것은

결국 독자가 알아서 해라는 뜻이므로 상당히 무책임한 내용이긴 하지만 보편적인 성공조언이 될 수 있는 내용은 마시멜로는 역시 나중에 먹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된다.